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2024. 9. 13.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bject-Oriented Programming, OOP)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, 프로그램을 객체라는 단위로 구성하고 그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. 객체는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(method)를 함께 묶은 일종의 독립적인 단위입니다.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:

  1. 객체(Object):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실체로, 데이터(속성)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(함수)를 포함합니다. 예를 들어, 자동차 객체는 색상, 모델, 속도 등의 속성(데이터)을 가질 수 있고, 주행, 정지와 같은 행동(메서드)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  2. 클래스(Class): 객체를 만들기 위한 청사진 또는 설계도입니다.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(필드)과 동작(메서드)을 정의하며, 이 클래스를 기반으로 여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자동차 클래스는 여러 대의 자동차 객체를 만들 수 있는 템플릿 역할을 합니다.

  3. 상속(Inheritance): 기존 클래스의 특성을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기능입니다. 이를 통해 코드 재사용성이 높아지고,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
  4. 다형성(Polymorphism): 동일한 메서드나 연산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. 예를 들어,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객체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.

  5. 캡슐화(Encapsulation): 객체의 데이터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, 메서드를 통해서만 접근하도록 하는 것입니다. 이를 통해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고, 외부 코드와 객체 간의 의존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  6. 추상화(Abstraction):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화하여 필요한 부분만 노출시키는 개념입니다. 객체의 내부 구현은 숨기고, 외부에서는 필요한 기능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.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때문에, 대형 프로젝트나 복잡한 시스템을 구축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. 대표적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Java, C++, Python 등이 있습니다.